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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요] Autodesk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준수 관련 사항 긴급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3-07-17








안녕하세요 다윈기술 입니다.

다음과 같은, 또는 비슷한 내용으로 메일, 공문 수령시 대응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내부점검을 통해 사전에 다음과 같은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윈기술 고객사는 반드시 하나의 아이디로 동시에 2명, 3명이 사용하는 라이선스 초과사용 위반을 하지 않도록 부탁드리며,

부족한 라이선스 추가 구매, 뷰어사용자는 반드시 무료 뷰어제품이나 대안제품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저작권사 소프트웨어들 처럼 동시 사용이나 동시 로그인이 기술적으로 안되게 했다면,

이러한 초과사용에 대한 이슈가 없을 텐데,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의도치 않은 실수를 유도하거나, 또는 관리소홀 등으로 이러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만큼,

현재로써는 철저히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는 듯 합니다.


다음은 관련 오토데스크 메일을 공유드리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오토데스크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사용에 대한 정기 점검을 진행하던 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사안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귀사의 협조를 요청 드립니다.

Autodesk LC에서 발견한 사항은 두가지 사항입니다.

[인가받지 않은 시리얼 사용]

  1. 현재 귀사의 사용권 없는 AutoCAD 20xx버전 사용이 xx시트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은 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2. Autodesk Software 사용자 설치 현황 확인 필요

  3. 보유 소프트웨어 대비 사용 소프트웨어의 제품, 수량 및 버전 확인 필요

  4. 보유버전 및 하위 버전 사용을 위한 적정 수량의 Active License 보유 요망


  1. 귀사에서 사용된 인가받지 않은 무효 시리얼 정보는 첨부 파일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일련번호가 무효인 설치 프로그램은 Autodesk가 제조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일련번호 보유 프로그램은 Autodesk의 적법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이와 같은 무효 일련번호 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부적절한 다운로드, 위조 또는 무허가 파트너로부터 부주의한 구매 또는 적법 Autodesk 프로그램에 crack이나 key generator 사용을 통하여 조직에 침투합니다.

이는 유효한 Autodesk 라이선스를 보유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며, 감사 결과에 따라 무료 일련번호 제거와 함께 적법 소프트웨어 구매 및 교체가 요구됩니다.

  1. 또한 현재 인가받지 않은 시리얼을 사용하여 오토데스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음이 추정되는 자료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서는 compliance 위반이 추정되는 단계이므로 현재시점에서는 해당 자료는 공개할 수 없습니다. 이는 Potential KPSN Use(Potential Nonvalid Use) 로 정품을 사용하지 않는 PC에서 나오는 비인가 일련번호 소프트웨어 사용과 관련된 부분임을 안내 드립니다. 이에 저작권 사에서는 해당 내용에 대한 확인 및 해결을 위해 귀사의 협조 요청 드렸으며, 전체 직원 수 대비 보유량이 적정한지, 보유하신 라이선스의 사용현황, 보유하신 PC에 비인가 라이선스가 설치 /사용/삭제 된 적은 없는지에 대한 확인 부탁드립니다.


[라이선스 초과사용]

  1. 현재 귀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AutoCAD 라이선스가 초과 (xx시트 초과) 사용되고 있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2. 귀사에서 초과 사용된 제품에 대한 현황은 첨부 파일 참고 바랍니다. (붉은 색으로 표기된 부분이 초과 사용하신 날짜입니다. 리포트상 한글 정보가 깨져 보이는 오류가 있어 세번째 스크린샷 첨부드리니 함께 참고 부탁드립니다. )

  3. 귀사가 보유하고있는 라이선스는 한사람의 사용자만 멤버쉽 지정을 할 수 있는 Single user 라이선스로, 인증된 사용자는 최대 3대의 전자 장치에 해당 라이선스를 설치 할 수 있으나 인증된 1명의 사용자는 한번에 한대의 전자 장치에서만 라이선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4. Single user 라이선스를 동시에 두 명 이상이 사용 혹은 동시에 두대 이상이 사용되는 것은 오토데스크 라이선스 정책상 compliance 위반에 해당되며 궁극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해당 라이선스의 구매가 요청 됩니다.

ToU 멤버쉽유형 약관


[단일 사용자 ]

멤버쉽이 "단일 사용자", "개인" 또는 "명명된 사용자"로 설명되어 있는 경우 귀하는 인증된 사용자 중 1명에게만 이러한 멤버쉽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사용자는 (I) 고유한 사용자 ID("오토데스크 ID")로 식별되어야 하고 (ii) 그룹이 아니거나 일반 로그인과 연관되지 않은 개인이어야 합니다(아래에서 허가된 경우 제외). 인증된 사용자는 각 제품을 설치 및/또는 액세스하기 위해 자신의 오토데스크 ID로 로그인해야 하며, 그 밖의 누구도 동일한 오토데스크 ID를 사용해서 이러한 제품을 액세스 및/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증된 사용자는 최대 3대의 전자 장치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지만 인증된 사용자는 한 번에 한 대의 전자 장치에서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컬렉션의 경우, 인증된 사용자는 컬렉션의 소프트웨어 타이틀을 최대 3대의 전자 장치에 집합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사용자는 컬렉션의 모든 소프트웨어 타이틀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에 한 대의 전자 장치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한 명의 인증된 개인 사용자의 단일 사용자 멤버쉽을 다른 인증된 개인 사용자에게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Autodesk의 재지정 정책 및 프로세스를 따라야 합니다.

단일 사용자용 멤버쉽 제품이 "일반 로그인"을 허용하는 경우, 멤버쉽 제품에 대한 일반 로그인 및 관련 권한은 (1) 한 번에 한 명의 인증된 개인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개인이 동시에 공유 및/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본 건의 해결방안은 하기의 두 가지로 제안드릴 수 있습니다.

  • 적정 수량의 라이선스 확보 : AutoCAD 풀버전 신규 3년 라이선스 xx시트 이상 구매

  • Autodesk License Review : Self Audit or the 3rd Party Audit


귀사의 본건 불법사용에 대한 자체적인 점검을 실시하신 후 인가 받지 않은 라이선스 사용 내역 등을 파악하신 결과와 이에 대한 구매계획을 법무법인 oo으로 회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신 내용을 확인/검토 후 귀사의 Non-Compliance Risk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오토데스크 법무팀(LC팀)이나 법무법인으로 부터 위와 같은 내용의 이메일 혹은 내용증명을 받으셨다면,

우선적으로 침해 근거자료 요청을 통해 실제 침해되고 있는지 사실여부 확인이 최우선 입니다.

이후 내부 점검을 통해 부족한 수량, 크랙버전 사용 등에 대한 현황을 정확히 파악한 후 대응방법을 고민해야 하는데,

결국 오토데스크가 원하는 부분은 추가구매 이기에 구매없이 원만히 해결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당사의 경우도 해당건과 관련하여 사용자들과 많은 고민을 나누고 해결방법 /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과

실제 결과가 나온 케이스들을 공유하며 사용자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는만큼,

관련하여 여전히 뾰족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셨다면, 다윈기술과 상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용자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 다윈기술